네트워크

[네트워크] 소켓(Socket) 통신

찹쌀궁뎅이 2025. 3. 17. 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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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개발을 시작하면서 네트워크 공부에 대한 필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사실 고등학교 시절에 배웠는데 다 까먹어서 다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다. Socket 통신과 HTTP 통신에 대하여 다룰 것인데 이번 장에는 Socket 통신에 대하여 알아보자.

 

1. 소켓(Socket)이란?

사실 Socket에 대한 개념이 잡히지 않아서 정의부터 찾아보았다.

소켓(Socket)의 정의

  • 네트워크 상에서 서버 프로그램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통신하는 end-point이다. end-point는 IP 주소port 번호조합한 것으로, 최종 목적지를 나타낸다. 즉, 서버 프로그램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연결부, 연결 구멍이라고 할 수 있다.

소켓은 IP 주소, 포트 번호, 프로토콜이 필요하다.

2. 소켓(Socket) 통신 방식

소켓 통신은 서버 소켓과 클라이언트 소켓의 통신을 정의한다.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나눠서 살펴보자.

서버 소켓

  1. 비어있는 소켓을 생성한다.
  2. IP와 포트번호를 생성한다.
    • 하나의 프로세스는 동일한 포트로 여러 개의 소켓을 결합할 수 있다. 하나의 프로세스는 하나의 포트만으로 여러 프로세스를 처리할 수 있는 이유가 이것이다.
  3. 클라이언트 연결 요청을 대기한다.
  4. 클라이언트의 연결 요청을 받아들이고 동시에 새로운 소켓을 생성하여 클라이언트 소켓과 연결한다.
  5. 데이터의 송수신을 시작한다. 수신을 할 때에는 언제, 어떤 데이터를 보낼 지 모르기 때문에 별도의 Thread에서 작업하게 된다.
  6. 더 이상 데이터 송수신이 필요없다고 판단되면 소켓을 닫는다.

클라이언트 소켓

  1. 비어있는 소켓을 생성한다.
  2. 연결하려는 IP 주소와 포트 번호로 연결하고 request가 돌아오면 연결이 성사된다.
  3. 데이터의 송수신을 시작한다. 수신을 할 때에는 언제, 어떤 데이터를 보낼 지 모르기 때문에 별도의 Thread에서 작업하게 된다.
  4. 더 이상 데이터 송수신이 필요없다고 판단되면 소켓을 닫는다.

3. 소켓(Socket)의 종류

소켓 통신은 Stream Socket과 Datagram Socket으로 나뉜다.

TCP - Stream sockets

  • TCP 사용
  • 연결 지향형 소켓
  • 데이터가 순서대로 송수신
  •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
  • UDP보다 전송속도가 느림

UDP - Datagram sockets

  • UDP 사용
  • 비연결 지향형 소켓
  • 데이터가 순서대로 송수신 되었는지 모름
  • 신뢰성 없는 데이터 전송
  • TCP보다 전송속도가 빠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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